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각국별 문화도시 지정 정책

by 선라이저 2023. 3. 13.
반응형

  오늘은 각 나라별로 문화도시를 지정하는 정책을 알아 보았습니다. 우리나라는 문화관광부가 지정하고 예산을 지원하는 문화도시가 24개가 있습니다. 

 

1. 동아시아 3개국의 문화도시 지정 정책

 

대한민국

 

한국 문화관광부는 '문화 및 관광 도시'를 지정하여 지역 발전과 관광을 지원합니다. '문화 및 관광도시'로 지정되려면 고유한 문화/역사적 유산, 관광명소, 성장 가능성이 있어야 합니다. 

 

일 본

 

일본 문화관광청은 지역 내 다른 국가들과의 문화 교류 및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도시와 마을을 '동아시아 문화도시'로 지정합니다. '동아시아 문화도시'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강력한 문화적 정체성과 역내 다른 국가들과의 문화 교류를 촉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중 국

 

중국 국가문화관광청은 문화관광과 유산 보전을 촉진하기 위해  '국가 유명 역사문화도시'를 지정했습니다. '국가 유명 역사문화도시'로 선정되려면 도시에 중요한 역사 및 문화유산이 있어야 하며, 높은 수준의 보존 및 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2. 서구 국가의 문화도시 지정 정책

 

이탈리아

 

이탈리아 문화재청은 풍부한 문화유산을 홍보하고 문화 관광을 유치하기 위해 '이탈리아 예술 도시'를 지정했습니다. '이탈리아 예술도시'로 선정되려면 중요한 문화유산과 에술 컬렉션은 물론 수준 높은 문화행사와 활동이 있어야 합니다.

 

프랑스

 

프랑스 문화부는 국가의 문화유산을 홍보하고 지역 개발을 장려하기 위하여 '예술과 역사의 도시와 땅'을 지정합니다. '예술과 역사의 도시와 땅'으로 선정되려면 해당 도시 또는 지역에 중요한 문화유산과 수준 높은 문화행사 및 활동이 있어야 합니다.  

 

스페인

 

스페인 문화관광부가 문화관광 및 유산 보전을 촉진하기 위해 '역사적/예술적 장소'를 지정합니다. '역사적/예술적 장소'로 선정되려면 해당 도시 또는 유적지는 중요한 문화 및 역사적 유산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높은 수준의 보존 및 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독 일

 

독일 문화관광부는 연구 및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과학의 도시'를 지정합니다.  '과학의 도시'로 선정되려면 도시에 강력한 연구개발 부문은 물론 고품질 과학기관 및 교육시설이 있어야 합니다.

 

미 국

 

미국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는 문화관광을 촉진하고 창조 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예술 및 문화지구'를 지정합니다. 예술 및 문화지구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예술/문화자산이 집중되어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지역 예술가와 창조 산업을 지원하려는 강한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영 국

 

영국 문화관광청은 문화 및 창조 산업을 진흥하고 지역 개발을 장려하기 위하여 '문화의 도시'를 지정합니다. 문화의 도시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도시가 강력한 문화적 정체성과 문화 및 창조산업 진흥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문화 도시 - 런던
문화도시 - 런던

 

3. 결

 

한 나라의 문화는 그 나라의 관광자원이자 민도입니다. 우리나라 문화관광부에서 문화도시 지정과 예산 지원, 매년 평가하는 시스템을 통해 문화도시 뿐만 아니라 주변의 다른 도시에도 자극이 되어 우리나라의 문화와 관광 수준이 높아지길 바래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