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객에 선택받는 브랜드 이름 짓기(Brand Naming)

by 선라이저 2022. 12.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객에 선택받는 브랜드 이름을 짓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국내에는 이 분야를 다루는 책들이 거의 없어 깜짝 놀랐습니다.

 

 1. 브랜드 네이밍 사례

 

 고객이 브랜드 이름을 인지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0.6초입니다. 그래서 브랜드 네이밍을 '0.6초의 승부'라고 합니다. 0.6초 내에 소비자의 마음을 얻지 못한다면 브랜드의 경쟁력은 확 줄어들게 됩니다.

 

 스타벅스는 미국의 작가 멜빌의 소설 '모비 딕(흰 고래)'에 나오는 일등 항해사의 이름입니다. 스타벅스라고 불리우게 된 것은 스타벅스를 창업한 3명의 사업가가 모두 커피를 사랑하는 만큼 문학을 사랑하는 사람들이었기 때문입니다.

 

  아이스크림 업체인 하겐다즈는 창업자인 폴란드계 유대인 루벤 매투스가 뉴욕시에서 사업 실패를 거듭하다가 덴마크의 외국어로 보이는 하겐다즈라는 브랜드로 최고급 아이스크림 상품을 상류층 시장을 노리고 내놓아 성공한 것입니다.

 

 고급 생수 브랜드인 Evian(에비앙)은 단어를 거꾸로 쓰면 Naive가 됩니다. 스위스의 알프스 같은 '순수하고 순진한'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2. 브랜드 이름을 짓는 방법

 

  미국의 브랜드 개발 전문기업 델라노 앤 영의 CEO 프랭크 델라노는 '브랜드 네이밍'이라는 책에서 세계적인 기업들의 브랜드가 나오기 까지를 분석하였습니다. 

 

 그는 성공 브랜드의 조건으로 7가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1) 멋진 아이디어로 제품의 본질을 꿰뚫어라.

 

2) 고객의 관심을 끌고 상상력을 자극하라.

    브랜드는 고객의 입장에서 지어져야 한다.

 

3) 발음이 분명해야 한다.

 

4) 고객이 기억하기 쉬워야 한다.

 

5) 고객의 머리속에 각인된 시각적 이미지와 소리로 잊을 수 없는 제품이 되게 하라.

 

6) 제품이 남성적인지 여성적인지 성 이미지에 촛점을 맞추어라.

 

7) 과장된 느낌을 주면 안된다. 

    제품이 전달하고자 하는 것을 믿게 하라.

 

  그는 소니의 워커맨(walkman)에 대해 "단순한 일곱 글자로 제품의 본질을 꿰고 있습니다. 발음도 분명하고 신뢰를 줍니다."라고 평가하였습니다.

 

  반면 클라이슬러의 4도어 세단인 LHS에 대해서는 혹평을 하였습니다. "L,H,S가 시각적인 동일성이 부족해 소비자의 눈을 즐겁게 하지 못하고, 제품의 특징도 표현하지 못합니다. 특히 음성학적으로 발음하기 힘든 H는 브랜드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베이 심블
이베이 심블

 

안드로이드 로고
안드로이드 로고

 

 

3. 결

 

  우리가 작명소에서 아기 이름을 지을 때 이름이란 그 사람을 대표하고 평생을 함께 하는 소중한 자산입니다. 브랜드 네이밍도 쉽게 작명을 하면 쉽게 성공하고, 복잡하고 어려우면 어렵게 됩니다. 

 

 

PS :  제 100번째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두 달동안 열심히 달려 왔습니다. 저는 100번째 글로 브랜드 네이밍을 다루고 싶었습니다. 제 블로그 네이밍은 '책벌레 재테크'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