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22일 인도령 카슈미르 유명 관광지에서 26명이 사망하고 30명이 부상하는 큰 테러가 일어났고 5월 5일 인도가 파키스탄령 카슈미르에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상황을 좀더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1. 카슈미르를 둘러싼 양국간 긴장 심화
2025년 4월 22일 인도령 카슈미르 지역 휴양지에서 이슬람무장세력이 카슈미르의 미니 스위스라 불리던 바이사란에서 관광객을 상대로 한 대규모 총기 테러가 발생했고 인도와 파키스탄은 긴장상태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인도는 파키스탄을 테러의 배후로 지목하며 압박했고 파키스탄은 테러의 연관성을 부인하며 대응에 나섰습니다.
두 나라는 실질 통제선을 두고 2025년 5월 5일까지 10일 연속 소규모 교전을 했습니다. 인도는 파키스탄으로 흐르는 인더스강 지류 강물을 차단했고 파키스탄은 전쟁행위로 간주해 핵 공격 가능성을 거론했습니다.
2. 사건의 배경 및 예상되는 전개
유목민 카슈미르 지역은 영국이 인도를 지배할 때 토후국이 있었던 지역입니다. 테러가 발생한 곳은 잠무카슈미르지역입니다.
이곳의 남쪽인 잠무 지역은 주민의 84%가 힌두교를 믿고 있으며, 북쪽의 카슈미르 지역은 주민의 90%가 무슬림입니다. 19세기만 해도 카슈미르는 시크제국이, 잠무는 힌두교 영주가 다스리고 있었으나, 영국은 직접 통치하는 대신 자신을 도와준 남쪽의 영주에게 북쪽을 매각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잠무카슈미르 통합왕국이 탄생했습니다.
영국이 지배할 때는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1947년 영국이 떠나고 인도와 파키스탄으로 나누어지자 충돌이 발생했습니다. 무슬림의 소요가 발생하자 힌두교 영주는 인도와 협정을 체결했습니다. 인도와 파키스탄간 전쟁이 발발하였고 양쪽은 1/3은 파키스탄, 2/3는 인도가 점유하였습니다.
문제는 인도가 점유하게 된 지역은 2:1로 무슬림 인구가 더 많은 지역으로 자치권이 있던 곳이었습니다. 3연임에 성공한 인도 집권세력인 BJP당은 힌두 민족주의를 내세웠고 이 지역을 동화시키기 위해 카슈미르에 인도만세 익스프레스의 철도를 연결(2025년 4월)하고 인도인 84,000명을 유입시켰습니다. 인도 정부는 경치가 아름다운 이 곳을 관광객들의 천국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표출하였습니다.
무슬림 무장세력이 침입해 관광객에게 일일이 무슬림인지 종교를 묻고 테러를 자행하였습니다. 아직 파키스탄이 개입했다는 증거는 없는 상태입니다. 싸워야 할 적이 필요한 모디 정부는 파키스탄 책임으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펀잡이란 6개의 강이라는 뜻으로 인더스 강은 히말리야에서 발원해 인도를 거쳐 파키스탄으로 흐릅니다. 인더스 동부의 3개 강은 인도가 관리하고 서쪽의 3개 강은 공동관리 협약을 맺었습니다. 파키스탄은 경지 면적의 80%가 인더스강 유역입니다.
파키스탄은 외환보유고가 없어 식량도 수입하기 곤란한 실정입니다. 또한 정부가 무능하면 쿠테타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3. 결
인도와 파키스탄 간에 큰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은 낮습니다. 인도의 공격 후 체면을 세운 일반적인 승리 선언으로 마무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도군은 비대하지만 군사 장비는 구식입니다. 전면전은 어렵기 때문입니다. 중국과 국경이 맞닿아있는 상황에서 자시의 군사력을 함부로 보여줄 수 없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파키스탄은 가능한한 전쟁을 피하려는 입장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