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성공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열쇠는 스위치

by 선라이저 2022. 10. 18.
반응형

스탠포드대 경영대학원의 조직행동론 교수인 칩 힙스와 동생이 쓴 '스위치'라는 책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나와 조직의 성공적 변화를 이끌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에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1. 변화 속에 충돌하는 코끼리와 기수의 갈등


2000년 어느 토요일 오후 1시 5분 시카고 소재 한 극장에서 상영되는 흥행작 '페이백'을 보려고 온 영화 관객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이 행해졌습니다. 관객 중 일부에게는 중형 사이즈 용기에 담긴 팝콘이 주어졌고 또 다른 일부에게는 대형 용기가 주어졌습니다. 실험을 수행한 연구원들의 관심은 더 큰 용기를 가진 사람들이 더 많이 먹을까 였습니다. 결과는 대형 용기를 가진 사람들이 중형 용기를 가진 사람보다 53%나 더 많은 팝콘을 먹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팝콘을 먹는 사람들이 아니라 팝콘 용기이었습니다. 만약 사람들이 팝콘을 덜 먹게 하려면 해결책은 더 적은 용기를 제공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의 건강지식이나 습관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는 일입니다. 종종 사람의 문제로 보이는 것이 사실은 상황의 문제로 밝혀 졌습니다.

 심리학은 사람의 두뇌는 항상 2개의 시스템을 가동시킨다고 합니다. 그 중 하나는 감성적 측면으로, 본능에 치우치며 고통과 즐거움을 느끼는 부분입니다. 다른 하나는 이성적 측면으로, 심사숙고하며 분석하고 미래를 들여다보는 부분입니다. 버지니아대학의 심리학자인 헤이트교수는 행복가설에서 이렇게 설명합니다. "우리의 감성적 측면이 코끼리라면 이성적 측면은 코끼리에 올라탄 기수입니다. 여기서 기수는 리더이지만 기수가 코끼리에 비해 너무 작기 때문에 기수의 통제력은 신뢰할 수가 없는 부분입니다. 진행방향과 관련해 코끼리와 기수가 의견이 불일치하면 코끼리가 늘 이깁니다".

 코끼리가 기수를 압도하는 상황은 우리에게 너무도 친숙한데, 우리는 늦잠을 자거나 과식을 하거나 할 일을 미루기도 합니다. 변화가 종종 실패하는 이유는 기수가 코끼리를 목적지에 도달할 만큼 길게 몰고 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코끼리가 일을 완수하는 주체라는 것이며, 어떤 목표를 향해 전진하려면 코끼리의 열정과 추진력이 필요합니다.

2. 성공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3가지 요소


기수에게 방향을 지시하라(Direct the Rider)

 기업 조직에서 행동방식에 변화를 가할 필요가 있는 상황에서 저항으로 보이는 것은 종종 명확성 부족이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시나리오에 기반하여 매력적인 목적지라는 명확한 방향을 제시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진정으로 바뀌길 원한다면 '건강식 음식을 먹으세요' 라는 식으로 이야기해서는 안되며 '마트에 가면 저지방 우유를 집으세요' 라는 식으로 구첵적으로 말해야 합니다.

 코끼리에게 동기를 부여하라(Motivate the elephant)

 코끼리가 게을러 보이는 것은 종종 탈진의 문제입니다. 기수는 완력으로 장시간 자신의 길을 갈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감성적 측면의 코끼리에게 성장을 돕거나 위기가 닥쳤다고 불타는 갑판에 호소를 하거나 돌맹이 처럼 굳어진 기업의 문화를 바꾸는 긍정적 시각을 부여하는 등으로 코끼리의 감정적 협력을 이끌어내어야 합니다. 조련사도 동물들과의 긴 여행에는 동물들을 위한 많은 망고가 필요합니다.(기업에서도 구성원의 매년 높은 성과를 지속적으로 끌어 내기 위해서는 인센티브와 같은 지속적 동기부여가 필요합니다.)

 

 지도를 구체화하라(Shape the path)

 사람의 문제로 보이는 것이 실제로는 종종 상황의 문제입니다. 우리는 그 상황을 '지도'라고 부릅니다. 작은 환경의 변화가 극적인 행동변화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팝콘 용기의 크기를 줄이는 것처럼 지도를 구체화하면 기수와 코끼리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 변화의 가능성을 높일 수가 있습니다. 기업에서 서서 회의를 하거나 하루에 두 그릇의 스프를 먹는 등 변화에 도움이 되는 습관을 형성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는 위의 3가지 요소가 도움이 되지만 불완전한 면도 있기에 만병통치약은 아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행동방식의 변화는 쉽게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다만 이전보다는 쉽게 만들어줄 수가 있습니다.

 

3. 총론


당신이 찾는 스위치가 가정에 존재하든 자선단체에 존재하든, 당신의 조직에 존재하든 사회 전반에 존재하든, 3가지 법칙을 따을 따른다면 원하는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기수인 리더에게 방향을 지시하고, 코끼리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지도를 구체화하세요. 그리고 멀리 가려면 기수는 코끼리를 내 편으로 만들어 함께 가야 합니다.

 

 모든 조직에서 보다 높은 목표 제시와 함께 고성과가 달성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