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돈 벌기 : 타석으로 오는 공을 결대로 친다

by 선라이저 2022. 11.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야구를 좋아하는 사람은 저마다 응원하는 팀이 있습니다. 저는 고향 연고팀 롯데자이언트를 응원하기도 하고 회사 시절에는 SK와이번스(현재 인천SSG랜더스필드)를 응원하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야구에서 타자가 안타를 만들어내듯이 일과 소득도 결대로 친다"를 다루어 보겠습니다.

 

1. 모든 일에는 결이 있다

 

  우리 주변에는 물결, 바람결, 잠결, 꿈결, 숨결, 파도결, 나뭇결, 손결, 눈결 등의 결이 있습니다. 모두 일정한 흐름의 길을 가르키는 말입니다. 야구에서는 볼의 결이 직구와 커브가 다릅니다. 스트라이크로 들어오는 공을 이 결대로 쳐야 볼이 안타가 됩니다.

 

2. 우리가 버는 소득의 3가지 종류

 

 우리가 벌어들이는 소득에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내가 일을 해야만 흘러 들어오는 돈과 내가 가만히 있어도 자동으로 들어오는 돈입니다. 근로소득과 사업소득, 재산소득입니다. 이 소득을 얻으려면 스트라이크 존에 들어오는 공을 결대로 치듯이 제대로 해야만 합니다.

 

  근로소득은 내가 멈추면 같이 멈춥니다. 내가 움직이기만 하면 벌 수 있는 돈입니다. 이 소득의 기본 재료는 '노동력'입니다. 내가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근로소득은 한계가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근로소득으로 내 사업을 시작하면 예기가 달라집니다. 사업소득의 기본재료는 '생각'입니다. 생각이 좋으면 돈과 노동이 따라옵니다. 생각이 좋다는 것이 증명되면 더 많은 돈과 노동이 따라옵니다. 투자나 동업 제안이 계속 들어올 것입니다. 

 

  재산소득의 기본재료는 '돈'입니다.  돈이 많을수록 더 많은 자산을 갖게 되고 더 많은 자산소득을 올리게 됩니다. 돈이 없으면 빌려서 할 수 있습니다. 빌리는 경우 소득 증가속도가 더 빠를 수 있지만, 더 빠르게 망하는 지름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소득은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을 지키고 키우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자산을 쌓은 사람은 부자가 되고, 돈을 아무리 벌어도 자산이 없는 사람은 노동이 멈추거나 사업이 멈추는 순간 몰락하게 됩니다.

 

 기타 이전소득이 있습니다. 이 소득의 기본재료는 '없습니다'. 그냥 받는 돈입니다. 정부에서 국민들에게 나누어준 '긴급재난지원금'이나 일정한 자격이나 요건을 갖추면 그냥 얻게 되는 돈입니다.

 

타석의 타자
타석의 타자 - 결대로 친다

 

3. 결

 

  우리는 근로소득을 기초로 사업소득을 모으고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을 재투자해서 재산소득을 만들어 갑니다. 큰 돈이 없는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적은 수익이라도 계속해서 나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이러한 시스템이 갖추어져야 계속 시도할 수가 있습니다. 이는 단기간에 실패하더라도 결국은 이길 수 밖에 없는 구조(환경)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런 사업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작은 사업부터 시작하고, 안정적인 사업구조가 만들어지기 전까지 근로소득을 버려서는 안 됩니다. 스스로 타석에서 내려오지는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