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저명한 경제학자인 하노 벡이 지은 책으로 2013년 독일 최우수 경영경제 도서상을 수상한 바 있는 '부자들의 생각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부자들이 알고 있는 주식 시장의 진실
주식 시장은 경제학이나 언론이 묘사하는 것과 달리 완전한 존재가 아니라 인간 행동의 집합체입니다. 사람들이 실수를 하고 이상한 행동을 하면 주식 시장도 이상해 집니다. 금융 위기, 사기성 투자, 투자 실수 등 주식 시장을 뒤흔드는 것은 결국 인간의 심리입니다. 주식 시장에서 최후의 승자는 정보와 지식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 인간의 심리를 잘 이해하고 이용하는 사람입니다.
사람들이 금융 전문 잡지나 유튜브를 열심히 보는 이유는 새로운 정보를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들이 믿고 싶은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자신의 입맛에 맞지 않은 기업 정보는 유리하게 해석하거나 무시합니다. 그러나 믿지 싶지 않은 상황을 인정해야만 할 때가 옵니다. 주가가 연일 폭락하면 투자자들은 혼돈에 빠집니다. 잡지나 유튜브에서는 유망한 투자 정보가 사라지고 우울한 내용이 그 자리를 대신합니다. 투자자들은 자신의 주장과 믿음을 바꾸는 대신 경제 잡지나 유튜브를 끊어 버립니다.
투자자들은 의식적으로 집단에서 한 걸음 물러나 있어야 합니다. 수시로 은행의 통장 잔액을 확인하고, 증권사 계좌 수익률을 계산하고, 매일 주가를 비교하고, 유망 종목을 추천하는 글이나 경제 유튜브를 보는 등 집단 광기에 휩쓸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4년 연속 수익률 1위'라는 펀드 상품을 보고 '4년 연속 1위를 차지할 실력이라면 앞으로도 잘하겠지' 라고 생각한다면 금융기관의 잔꾀에 말려든 것입니다. 4년이 아니라 40년간 1등을 했어도 내년에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금융 상품 광고들은 고객들의 눈에 띄기 위해서 과거의 실적을 강조합니다. '4년 연속 수익률 1위'의 진짜 의미는 '앞으로도 계속 1위'가 아니라 '4년 동안 운이 좋았음'입니다. 현명한 투자자는 그런 말에 현혹당하지 않습니다.
2. 왜 돈 관리는 여자가 맡아야 하는가
남자들이 여자들보다 자신감이 높다고 하는 것이 통설입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보통 남자들은 기기를 구매할 때도 사용설명서를 잘 읽지 않고 길을 찾을 때도 다른 사람에게 잘 묻지 않습니다. 또한 뭐든지 할 수 있고 언제든지 남보다 많이 안다고 생각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남자들은 금융에 관해 여자들보다 많이 안다고 생각했습니다.
조사 결과 남자들이 여자들보다 더 자주 주식을 살고 팔았습니다. 여자들이 1년에 포트폴리오의 약 절반을 바꾼 반면 남자들은 4분의 3이상을 바꾸었습니다.
남녀 차이는 기대 수익 목표에서도 드러납니다. 2009년 전 세계 증시에서 남자들은 27.4%의 수익을 목표로 한 반면, 여자들은 22.3%의 수익을 목표로 했습니다. 주가가 하락세에 있으면 조심성 때문에 여자들이 남자들보다 확실히 높은 수익률을 올린다고 합니다. 주식 투자에 관한 한 남자들이 한 수 위라는 말은 수정되어야 합니다.
3. 돈을 벌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원칙들
주식 투자 후에 본전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실수를 인정하지 않으려고 더 큰 실수를 저지르지 말아야 합니다. 대부분 실패한 투자를 정리하지 못하고 끝까지 부여잡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손실을 한 방에 만회하려고 추가 매수를 합니다. 그 때문에 손실은 더 커집니다. 더 올라갈 주식을 너무 일찍 처분하고 더 내려갈 주식은 너무 오래 들고 있습니다. 이런 함정에 빠지지 않는 방법은 엄격한 자기 통제 뿐입니다. 보유한 주식의 주가 하락을 어느 선까지 견딜 것인지, 무엇인가 잘못될 경우 빠져나올 수 있는 하한선을 미리 정해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주가가 이 하한선에 도달하면 망설이지 말고 팔아야 합니다.
번 돈을 쓰기 전에 며칠만 기다려야 합니다. 연말 정산의 세금 환급, 선물, 복권 당첨 등 기대하지 않았던 공돈이 생기면 바로 쓰지 말고 적어도 일주일은 은행에 넣어 두어야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해서 모은 돈이 목돈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수입이 생기면 일단 어떻게 생긴 수입인지 잊어야 합니다.
투자를 권하는 말의 핵심을 파악해야 합니다. 반대의 경우를 생각하고 대안을 찾아야 합니다. 애널리스트, 브로커, 동료 또는 자신의 감이 어떤 주식의 주가 목표를 200이라고 말하면, 역으로 이 주식이 20으로 하락할 근거가 무엇인지 체계적으로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주식을 살 때는 파는 사람의 입장이 되어 보아야 합니다. 그는 왜 팔까? 자신이 보기에도 그 이유는 타당한가?
자동 이체와 자동 주문을 활용해야 합니다. 손절매 주문은 자동 항법 장치와 비슷합니다. 노후 대책에서도 자동 항법 장치는 중요한 구실을 합니다. 일단 적금 통장을 개설하고 자동 이체를 신청하고 작은 금액이라도 꾸준히 저축하면 나중에 엄청난 금액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합니다. 투자는 일찍 시작할수록 좋습니다. 저축도 많이 할 수 있고 이자수익도 많이 기대할 수 있습니다. 투자에 이미 늦은 때는 없습니다.
투자 세계에 언제나 통하는 법칙은 없습니다. 투자를 할 때 어떤 패턴이 눈에 들어온다면 그것을 믿기 전에 동전을 던져 보세요. 그러면 그림이 연이어 나오더라도 그다지 특별하지 않다는 것을 금방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우연은 생각하는 것보다 자주 발생하고 매우 그럴싸한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