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꾼 두바이 셰이크 모하메드

by 선라이저 2022. 11. 25.
반응형

  요즘 제2의 중동 붐인 사우디 네옴시티 이슈가 핫합니다. 네옴시티의 원조가 된 두바이 성공을 만든 셰이크 모하마드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1. 셰이크 모함메드의 리더십

 

 "불가능이란 단어는 지도자의 사전에 들어 있지 않습니다. 우리가 이미 이룬 것을 보지 마십시오. 우리가 이룰 수 있는 것을 보십시오. "

 "만일 마차가 정치라면 말은 경제입니다. 말로 하여금 마차를 끌게 해야지 그 반대는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오늘날 두바이의 기적을 주도한 셰이크 머하마드 국왕은 1995년 왕세자로 지명되자 마자 사막을 신천지로 바꿀 21세기 비전을 발표한 후 "전속력으로 달릴 일만 남았다"고 선언하였습니다. 당시 그는 "몇 년만 파내면 고갈될 석유를 믿고 있을 수 없습니다. 석유 이외에서 돈을 벌자. 그것도 신속하고 획기적으로 벌자"라고 국민들을 독려하였습니다.

 

 그는 "사슴은 사자보다 더 빨라야 잡아먹히지 않고, 사자는 사슴보다 더 빨라야 굶어죽지 않는다"는 아프리카의 격언을 자주 인용하면서 국제사회에서 두바이가 살아가야 할 길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는 대통령이자 절대 군주이면서도 "나는 내 의견에 동의만 하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런 사람은 속으로 나를 존경하지 않습니다. 나 더러 '잘못했다'고 지적하는 사람을 사랑합니다. 진정으로 국가를 걱정하기 때문입니다."라고 아부다비TV와의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셰이크 모하메드는 국민을 분열시키는 것이 아니라 통합시키는 리더십을 보여준 것입니다.

 

 미국과 너무 가깝다는 일부 아랍국가의 지적에 대해 "세계 최대 강대국과 맞서 잘된 나라가 없습니다. 나라를 부강하게 만드는데 무슨 방법을 따지느냐?"고 반문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아랍전략포럼에 참석해서는 오히려 "아랍 동지들께 고합니다. 당신들이 변하지 않는다면 당신들은 변화를 당하게 된다"고 경고하기도 하였습니다.

 

 2. 두바이의 기적

 

   먼저 두바이의 랜드마크인 두바이 부르즈 칼리파(버즈 칼리파)가 있습니다. 전망대는 125층에 있습니다.

또한 세계 8번째 불가사의로 불리우는 인공 섬 3개로 구성된 팜 아일랜드가 있으며, 돛단배 모양의 7성급 호텔 버즈 알 아랍과 세계 7대 기적을 복원한 테마파크 두바이랜드, 사막의 실내 스키장과 쇼핑몰인 스키두바이도 있습니다.

 

 또한 중동 지역 최초 잔디코스인 에미레이트 골프클럽, 세계 최초 해저호텔인 하이드로폴리스 등 두바이는 꿈을 현실로 만든 도시가 되었습니다.

 

버즈 알 아랍
버즈 알 아랍

 

 3. 결

 

  셰이크 모하메드의 역동적인 리더십은, 먼저 진실된 말로서 국민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동기를 부여하고 잠재력을 이끌어 내었습니다. 그리고 생각은 불가능은 없다는 전제하에 역발상을 바탕으로 한 상상력을 발휘하였습니다. 신중하게 결정하되 행동은 번개처럼 신속하게 추진하였습니다.

 

 그의 리더십은 말, 생각, 행동의 3박자가 모두 잘 들어맞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