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삼성전자 vs SK하이닉스 주가 비교

by 선라이저 2025. 7. 18.
728x90
반응형

 유태계 자본인 골드만 삭스가 2025년 7월에 SK하이닉스의 투자의견을 중립으로 발표함에 따라 주가가 주춤거리는 중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 전망 관련 분석을 정리해 보았다.

 

1. SK하인닉스에 대한 골드만 삭스 리포트의 영향

 

  박상욱 신영증권 연구위원은 골드만 삭스의 SK하이닉스 투자의견 '중립' 리포트와 관련 "주가 상승 여력이 있다"며 반론을 제기했다. 박 연구위원은 7월 17일 한국경제TV에서 "마이크론 대비 SK하이닉스 밸류에이션이 낮다"며 이 같이 말했다.

  박 연구위원은 "SK하이닉스가 마이크론 대비 저평가 받는 요인은 코리아 디스카운트 밖에 없다"며 "이슈로 인해 단기 부침은 있지만 장기적으로 주가는 더 갈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골드만삭스 리포트를 보면 내년 HBM 수급에 대한 우려가 크다"면서도 "내년 HBM 수급에 대한 우려는 기존부터 있던 이슈"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나스닥, 특히 반도체 쪽이 굉장히 좋았는데 (투자자들이) 외면하다 주목을 받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반도체 업종 관련 "HBM으로 올해 SK하이닉스가 거의 20조 원 가까이 벌 것"이라며 "내년에도 27~28조 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는 만큼 AI 쪽은 굉장히 좋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일반 D램 경우 지금 관세가 매겨지지 않았다"며 "AI는 긍정적이지만 컨벤셔널 쪽은 안 좋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박 연구위원은 "올해 4/4분기와 내년 1/4분기에는 조금 쉬어 가는 구간이 올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했다.

 

2. 삼성전자 vs SK하이닉스

 

  고태훈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이사는 "밸류에이션과 이익을 고려했을 때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시가총액이 거의 비슷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고 이사는 7월 11일 한국경제TV에서 SK하이닉스가 삼성전자 시총을 넘어설 수 있냐는 질문에 이 같이 말했다.

  고 이사는 "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은 보통주 기준으로 360조원이고 기업 전체 시총은 대략 400조원 정도 된다"며 "SK하이닉스 경우 가파르게 올라와서 200조원까지 왔다"고 설명했다. 고 이사는 "지난 2000년 삼성전자가 처음으로 시총 1등이 된 이후로 25년을 이어왔는데 (시총) 격차가 가장 좁혀진 게 지금 시기"라고 언급했다.

  그는 "이와 관련해 (삼성전자) 이익 구성을 살펴봐야 한다"며 "반도체 사업에서 나오는 이익 대비 굉장히 안정적으로 흘러갔던 건 DX 사업부, 즉 스마트폰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연간 10~15조원 정도 영업이익이 항상 꾸준하게 나오고 있다"며 "중국에 따라 잡힌다, 애플한테 안 된다는 이야기를 하지만 꾸준하게 10~15조원 정도를 벌어오고 있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순현금을 한 100조원 정도 가지고 있고 디스플레이에서 연간 한 5조원 정도를 벌고 있다"며 "반도체와 상관없는 사업에서 15~20조원 정도의 이익이 나온다면 이 부분을 제외하고 이미 반도체 부분은 SK하이닉스의 시가총액이 (삼성전자를) 추월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추가적으로 더 추월할 수 있는지를 보면 되는데, 이번 분기에 삼성전자 충당금 이슈가 있기는 했지만 영업이익이 4.6조원까지 떨어지는 모습"이라며 "SK하이닉스는 시장에서 전망하기로 9조원 정도까지 올라와 있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벌써 2배 차이가 나는 상황이고 이에 대해서 밸류에이션을 어떻게 줄 것인지에 대한 문제가 남았다"며 "HBM에서 확실한 수요를 가지고 있는 SK하이닉스 관련 밸류에이션 리레이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SK하이닉스는) 지금 밸류에이션이 한 6배 정도밖에 안 된다"며 "삼성전자의 밸류에이션이 12배니까 밸류에이션만 보더라도 사실 시가총액은 똑같아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주가 추이 (주봉)
삼성전자 주가 추이 (주봉)

 

 

 

SK하이닉스 주가 추이 (주봉)
SK하이닉스 주가 추이 (주봉)

 

3. 결

 

 

  SK하이닉스의 주가가 30만원을 터치한 후 조정을 받고  있는 중에 삼성전자는 6만원을 뒤로 하고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시총 1위 삼성전자가 리더 기업으로 HBM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분발해서 국내 코스피가 5,000포인트를 달성하는 데 일익을 담당해야 할 것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