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성공투자 원칙 : 주식투자는 길목 지키기, 부동산투자는 동선 그려내기

by 선라이저 2024. 2. 1.
반응형

  국내 주식시장과 부동산 시장이 2024년 초의 난관적 예상과는 달리 2024년 1월 내내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었습니다. 코스피나 코스닥은 전고점을 뚫고 나가는 미국이나 일본 주식시장을 안 따라가고 바닥을 기는 중국이나 홍콩 시장을 따라 갔습니다.

 

   30년간의 투자의 경험에 의하면 이러한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에 있어 성공하려면 자신 만의 원칙을 가지고 이를 지켜야 합니다. 

 

1. 주식투자는 길목 지키기

 

  "돈을 번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호주머니에 있는 돈을 그 사람의 자발적인 의사로 내 호주머니로 옮기는 일이다"는 말은 SK의 최태원 회장이 누누이 강조해온 말입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은 돈을 벌고 또 어떤 사람은 돈을 못 법니다. 그 차이는 뭘까요?

 

  일단은 종자돈(Seed Money)이 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월급의 반을 저축하는 등 직장인은 최소 5~10년은 돈을 모아야 합니다. 여유자금이 아니라면 투자를 하더라도 시간에 쫒기게 됩니다. 시간에 쫒기면 그 투자는 망하고 맙니다.

 

  증권사나 은행 등 금융업계의 영업맨들은 주식이나 ETF, ELS 등 금융상품을 고객이 빨리 사고 빨리 팔아 거래를 많이 일으켜야 회사의 수익이 증가합니다. 그래야 매년 큰 인센티브를 받기에그들은 2~3개월 단기 모멘텀 투자를 합니다. 단타를 주로 하는 사설 기관도 마찬가지입니다. 단기 수익에 눈에 멀면 투자를 서두르게 되고 그러면 십중팔구 잃게 됩니다. 

 

  주식투자의 성공은 길목지키기입니다. 주식의 주가흐름을 하나의 점으로 생각해서 화살을 과녁을 향해 겨누듯이 목표지점에서 나누어 사서 목표지점에서 나누어 파는 것입니다. 주가 모니터를 보는 눈이 계속 움직이는 주가로 따라가면 실패는 명약관화합니다.

 

 개인이 기관이나 외국인에 비해 가진 강점은 시간 뿐입니다. 인내심이야말로 개인에게 돈을 벌어 주는 것입니다.

 

 2. 부동산 투자는 동선을 그려내기

 

   반면 부동산 투자의 성공은 그 물건의 입지를 파악해서 사람들이 움직이는 동선을 그려내는데 있습니다.

 

  편의점 같은 곳을 개발할 때도 P자나 S자 U자 물류 동선을 그리고 그 위의 점에서 신규 점표를 찾아냅니다. 아파트도 위치가 아파트 가격을 좌우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부동산의 위치는 사람의 동선에 한 점으로 놓여 있습니다. 

 

 

투자란 공부하고 준비된 때를 기다리기
투자란 공부하고 준비된 때를 기다릭기

 

 

3. 결

 

 

  주식투자나 부동산투자 모두 과녁이나 동선을 파악하기 위해 공부를 해야 합니다. 공부없이 투자하는 것은 욕심에 지나지 않습니다. 투자금액의 5%는 공부비용으로 써야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스승을 찾아내고 공부법을 배워야 합니다. 

 

  언제나 미리 공부하는 것만이 답입니다. 세상에 공짜란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