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손흥민 선수는 왜 그렇게 많은 돈을 받을까

by 선라이저 2023. 1. 1.
반응형

오늘은 슈퍼모델이나 손흥민 같은 스포츠 선수들이 왜 그렇게 많은 돈을 받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1. 손흥민 선수가 돈을 많이 버는 이유

 

  손흥민 선수가 엄청난 돈을 번다는 것은 받는 돈을 훨씬 뛰어넘는 경제적 가치가 있다는 뜻입니다. 동화 속 백마 탄 왕자님이라도 단지 아름답다는 이유만으로 거액의 돈을 주지는 않습니다. 누군가는 그를 활용하여 경제적 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돈을 많이 버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두 가지입니다. 먼저 보유한 능력이나 기술이 희소해야 합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일, 즉 진입 장벽이 낮거나 숙련된 기술이 필요 없는 일로는 큰 돈을 벌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 능력이 경제적 가치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축구 선수들은 비교적 짧은 활동 기간에 다른 직업을 준비할 여유가 없기 때문에 현역에 있을 때 최대한 많은 돈을 벌어 놓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는 어마어마한 급료를 설명하기에는 충분하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거금을 받는 프로축구 선수에만 촛점을 맞추어 보겠습니다. 이들에게는 있지만 일반적인 선수들에게는 없는 것이 뭘까? 바로 '브랜드 파워'입니다. 훈련이나 자기관리의 혹독함에는 별 차이가 없습니다. 브랜드의 차이가 수입의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브랜드는 다시 말해 인지도와 선호도를 뜻합니다. 똑같은 옷이라도 손흥민 선수가 입었을 때와 무명 선수가 입었을 때의 홍보 효과는 그야말로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2. 손흥민 선수의 브랜드 가치

 

  사람들은 손흥민 선수의 얼굴을 알아보고, 그가 어떤 옷을 입는지, 어떤 음식을 먹고, 어떤 차를 타고, 어디로 여행을 가는지에 대해서 지대한 관심을 갖습니다. 한마디로 살아있는 광고판입니다. 우리는 돈을 주고 옷을 사 입지만 그는 돈을 받고 옷을 입어 줍니다.

 

  브랜드는 가축에 낙인을 찍어 주인을 표시하던 것에서 유래했습니다. 많은 경쟁자 사이에서 특별함과 차별성을 부여하는 행위를 브랜딩이라고 합니다. 과거에는 브랜드가 단순히 제품이나 특징을 쉽게 전달하여 매출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했지만, 제품의 성격과 품질이 엇비슷한 최근에는 브랜드가 사회적, 문화적 측면으로 확대된 하나의 상징 체계가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브랜딩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사업의 성공 여부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손흥민 선수는 수많은 기록을 세우며 축구 역사에 아름을 남겼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이름, 존재 자체를 브랜드로 만들었습니다. 

 

  사람들은 그가 광고하고 사용하는 제품을 구입할 때 단순히 그 제품만을 구입하는 게 아닙니다. 그가 사용하는 옷, 신발, 삼푸, 음료수 등을 구입하면서 그처럼 될 수 있다는 환상, 그와 하나가 되었다는 동질감, 그의 업적과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는 듯한 느낌을 갖습니다. 기업들이 슈퍼스타들에게 거액의 돈을 주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축구 선수
축구 선수

 

3. 결

 

  업계의 판도를 바꿀 만한 브랜드 가치를 가진 스타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그런 브랜드 가치를 갖기 위해서는 압도적인 실력과 업적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압도적인 실력과 업적이 있어도 대중들이 기꺼이 지갑을 여는 브랜드가 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행운과 외모, 시장환경이 맞아야 합니다.

 

  이렇듯 최고의 브랜드 가치를 가진 스타가 탄생하기란 로또 당첨보다 더 어렵습니다. 그만큼 희귀하기에 손흥민 선수가 세상의 돈을 쓸어 담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