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산 바로 아래의 평생학습원인 수리산상상마을에서 2023년 11월 한 달 동안 하루 3시간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 2회씩 10회(총 30시간)에 걸쳐 인생 n모작 강의를 들었습니다. 마지막에는 개인별로 자신의 버켓리스트를 작성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 남의 버켓리스트도 도움이 됩니다
1. 혼자서 또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세계 일주 떠나기
2. 다른 나라 언어 하나 이상 마스터하기
3. 악기 하나 마스터하기
4. 열정적인 사랑 그리고 행복한 결혼
5. 국가가 인증하는 자격증 따기
6. 국내여행 완정정복
7. 나보다 어려운 누군가의 후원자 되기
8. 우리 가족을 위해 내 손으로 집 짓기
9. 오로지 혼자 떠나는 한 달간의 자유여행
10. 생활속 봉사활동, 재능 기부하기
11. 1년에 책 100권 읽기
12. 우리 가족 각자의 인생 계획표 만들기
13. 내 후손에게 물려줄 수 있는 가치있는 유산 만들기
14. 아마추어 사진작가에 도전하기
15. 자전거로 하루 30km 달려보기
16. 사랑하는 사람을 위한 최고의 밥상 차리기
17. 몸치탈출, 댄싱 퀸 & 킹에 도전하기
18. 나만의 생각을 담은 간연 하기
19. 베스트셀러 작가 되기
20. 히말리야 트레킹하기
21. 인력 지도 그리기
22. 1년 365일 빠짐없이 일기 쓰기
23. 아프리카 사파리 체험하기
24. 우리 가족의 얼굴을 내 손으로 그리기
25. 80세 생일에 상영할 수 있는 스마트폰 영화 찍기 (내 인생을 주제로)
2. 교육 소감
제대로 나만의 은퇴를 설계하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우리나라도 일본처럼 2025년 초고령사회 진입을 눈앞에 둔 시점에서 개인별 은퇴 모의고사도 보면서 노후 준비도를 점검했습니다. 건강관리 시간에는 보통 때보다 2배의 분들이 왔습니다. 매일 보온병에 따뜻한 물을 가지고 다니면서 먹으라는 60대 초반 요양병원 의사의 이야기가 뇌리에 남았습니다.
의사가 추천한 운동으로는 걷기와 뛰기를 5분씩이나 100미터 등으로 교대로 하라는 것과 낮은 산 등산, 계단 운동 등 하체운동을 하라는 것, 3배 느린 속도의 국민체조로 스트레칭을 할 수 있고, 줄 없는 줄넘기 운동(식사전 1분), 무릎을 세우고 제자리 뛰기(하루 1~2분)을 하라는 등이 있었습니다.
재무설계는 100점짜리를 벌써 준비했다는 분부터 예상보다 자신에 대해 다들 후한 점수를 주고 있어 놀랐습니다. 강사는 수익형 호텔(호텔 방 하나에 11명이 등기)이나 렌탈 하우스(집이 금방 망가짐), 오피스텔(로케이션), 지역주택조합(돈이 묶인다), 쪼개기 빌라 투자 등의 위험성을 이야기했습니다.
강사는 큰 돈을 모으는 것보다 개인연금, 국민염금, 퇴직연금 등 매달 나오는 파이프라인인 다층 연금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부동산 투자에 유의이미지 설계시간에는 멋진 신중년이 되려면 옷을 입을 때 둥근 몸체의 사람은 직선의 옷을, 직선의 몸체에는 둥근 옷을 입으라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귀엽게를 떠올리면서 귀가 어깨에 오게 허리를 펴야 한다고 했습니다.
3. 결
막연히 생각해오던 은퇴설계를 10회에 걸쳐 받고 보니 참 좋았습니다. 다 들어보니 다양한 면에서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잘 준비된 부분도 있고 덜 준비된 부분도 있었습니다.
앞에 나와 버켓리스트를 발표하면서 강사가 개인별로 사진을 찍어주어서 각오도 되고 좋은 추억이 되었습니다.
언제나 배움에는 끝이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