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30대 주식/부동산 큰 손 투자가이자 73만명 구독자를 가진 전인구경제연구소 유튜버인 전인구씨가 이야기하는 '삼국지'에서 배우는 재테크 전략을 소개합니다.
저는 2022년에 전인구씨가 홍대 부근에서 열었던 초등생을 위한 경제교육 발표회에 간 적이 있으며 2023년 초 경제 및 주식전망 특강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전인구씨는 초등교사 출신으로 2023년에도 초등 고학년과 중학생 대상 경제교육도 진행합니다. 저도 프로보노 활동으로 마포 공덕초에서 JA Korea 경제교육을 두 번 한 이후 경제교육에 관심이 많습니다.
1. 좋은 전략이란
전략이라는 말은 보기보다 간단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이나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에 확률 높은 선택지를 고르는 것 입니다. 전략을 잘 짜야 실패를 안 하고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습니다.
전략을 잘 짜는 방법으로 저는 책을 많이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중에서도 전략이 담긴 책이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삼국지 조조의 전략
전인구씨는 위, 오, 촉 삼국시대 인물 중에서 조조의 이야기를 즐겨 봅니다. 조조가 전쟁을 잘 해서 가장 큰 위나라를 만들었다고 생각하는데 경제에 대해 뛰어난 전략을 보여준 인물입니다.
조조는 처음부터 강하지 않았습니다. 병력도 많고 자원도 많은 경쟁자들 가운데 끼여 약한 세력이었습니다. 하지만 불리한 상황에서도 몇 배나 큰 경쟁자들을 물리치면서 성장해 나갑니다. 그렇게 성장하다보니 가장 큰 세력이 되었습니다. 단순히 운이 아니었습니다.
조조가 투자자에게 영감을 줄 전략 두가지를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첫째 다른 두 나라와 달리 위나라는 군인들은 농사를 지으면서 훈련을 하는 둔전제를 실시하였습니다. 백성들은 세금을 적게 내었습니다. 다른 나라 백성들이 세금이 적은 조조의 나라로 도망쳐 왔습니다. 인구가 증가하니 세금을 내는 사람들이 더 많아 졌습니다.
이것을 본 딴 것이 '감세정책'입니다. 국가가 기업들의 세금을 줄여주면 다른 나라 기업들이 몰려 옵니다. 그 나라의 경제가 부유해집니다. 그래서 법인세 인하를 하기도 하고 경제자유무역지구를 두기도 하고 미국의 IRA법(2022년 8월 16일 발효된 인플레이션 감축법, 실제로는 미국내 전기차 생산 지원법입니다) 처럼 해외 기업이 공장을 지으면 인센티브를 제공해 주기도 하면서 국가들도 보이지 않는 경제전쟁을 하고 있습니다.
둘째 원소의 군량고를 불태워 역전을 이룹니다. 원소는 조조와의 전쟁을 하면서 군량고를 한 곳에만 두었습니다. 우리로 치면 돈 잘 버는 사업 하나만 한 것입니다.
조조는 원소의 병력이 몇 배나 많았지만 적 군량고 하나만 불타면 원소의 많은 군인들이 굶주림을 견딜 수 없을 것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원소의 군량고를 불태웠습니다. 조조의 입장에서는 적의 약점을 파악하고 자신의 모든 것을 건 판단이었습니다.
투자를 하다보면 이런 결단력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원소 같은 경우는 돈 잘 버는 사업 하나만 믿다가 그 사업이 망하는 바람에 무너진 것입니다. IMF 경제위기 때 그렇게 망한 기업들이 꽤 많았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기업들은 수익다변화 전략을 쓰고 있습니다.
망하지 않으려면 '분산투자'를 하여야 합니다. 우리도 건강하고 젊을 때 수입원을 한 곳에만 두는 경우가 있는데, 재테크나 자기계발을 통해서 '현금 파이프라인'을 늘려야 합니다. 여러 곳에서 돈이 들어오면 한 곳이 잘못 되어도 타격이 적습니다. 안정적으로 다양한 곳에서 돈이 들어오는게 경제적 자유의 핵심입니다.
3. 결
우리는 회사에서 돈을 벌고 집이나 밖에서 돈을 사용합니다. 생각을 바꾸어 봅시다. 돈을 모으려면 월급도 둔전제를 실시해야 합니다. 회사에서 번 돈은 저축하고 밖에서는 놀면서 벌고 벌면서 쓰는 것입니다. 영화 보지 말고 재테크 공부하면서 데이트도 할 수 있습니다. 놀이공원 가지 않고 모델하우스 데이트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면 진짜 돈이 남기 시작합니다. 그걸로 저축하고 투자하면 남보다 돈이 더 빠르게 모이는 것입니다.
재테크에서 부자가 되려면 부가가치가 높은 사업에 투자하는게 좋습니다. 보통 자동차회사 영업이익율이 6~8%입니다.(BMW 14.5%, 메르세네스 벤츠 12.9%, GM 12.8%, 스텔란티스(11.5%, 크라이슬러와 프랑스 PSA가 합병한 회사), 도요타 (10.8%), 포드(9.4%), 폭스바겐(8.8%), 현대/기아(6.6%), 혼다(6.3%), 스즈키(6.0%)이고 고급 승용차는 13~14%입니다.
반면 차세대 사업인 전기차 회사 테슬라는 2022년 3/4분기 영업이익률이 17.2%입니다.
자동차라는 한계를 넘어 더 높은 영업이익률을 내는 업종도 있습니다. 스마트폰 회사 중 영업이익률이 가장 높은 기업은 28%입니다. 반도체에서는 영업이익률이 35~40%인 기업이 많이 있습니다.
투자금은 같은 데 영업이익률이 높을수록 부가가치가 높은 것입니다. 돈을 더 빠르게 굴려 주는 것입니다.
전인구씨의 투자전략은 처음에는 둔전처럼 돈을 모은 다음에 이를 바탕으로 압도적인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돈은 주식, 채권, 부동산 등에 돈의 흐름에 맞추어 잘 움직여야 합니다. 주식 한 곳에만 오래 머무는 것도 괜찮은 투자법이라고 말하지만 적은 돈을 움직이는 사람에게는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전인구씨는 적은 돈을 골고루 투자하면서 경험치도 쌓아야 하며, 좋은 투자기회를 발견하려면 환금성있는 투자를 하여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