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인구의 '현금흐름(Cash Flow)'이 나오는 투자법

by 선라이저 2022. 11. 2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주식 투자전문가이자 70만명의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인 전인구씨가 이야기하는 '현금흐름'이 나오는 투자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왜 현금흐름(Cash Flow)인가

 

  투자에 처음 나서는 사람들은 대개 Seed money가 적습니다. 이들의 투자법은 마음만 급해서 모 아니면 도입니다. 미국 주식의 3배 QQQ ETF나 급등락이 심한 국내 코인, 2배의 레버리지나 인버스 등 투자액 대비 목표 수익률이 높은 고위험 투자를 선호합니다. 굉장히 답답한 상황입니다.

 

   반면에 현금흐름이 좋은 사람은 투자에서 유리한 입장입니다. 전인구씨는 자산을 늘리는 방법과 현금흐름(소득)을 늘리는 방법을 병행해 투자를 해 왔습니다. 쏟은 에너지를 비교하자면 3:7입니다. 실상은 나만의 자산을 늘리는 투자법도 중요하지만 그 보다도 현금흐름(소득)을 늘리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2. 어떻게 현금흐름을 만들어 내는가

 

  재테크는 돈이 알아서 돈을 벌어 줍니다. 반면 소득(현금흐름)은 몸이 돈을 벌어 들이는 과정인데 이를 습관적으로 해야 합니다.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것은 기업의 원가절감 처럼 절약을 생활화하거나 저축률을 더 높여 투자의 시드머니를 모을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소득을 늘리는 방법은 몸테크, 아이디어테크, 스트레스테크가 있습니다.

 

  몸테크는 투잡을 뛰거나 아르바이트를 하는 등이 있습니다. 노동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말도 있습니다. 몸은 고달프지만 마음이 편한 방법입니다.

 

  아이디어테크는 자신이 쓴 책이나 작품의 저작권료를 받거나, 강의, 유튜브, 블로그 등 나의 아이디어로 돈을 버는 것입니다. 적성에 맞는 사람이라면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스트레스테크는 에어비앤비나 월세로 부동산을 렌트하는 등 스스로 불만이 쌓일 수 있는 여지를 감안하면서 돈을 버는 것입니다.

 

  30대의 전인구씨는 몸테크에서 출발해 스트레스테크를 거쳐 아이디어테크로 나아갔습니다. 결국 유튜브에서 자신과 적성이 잘 맞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돈을 만들어내는 나무 (현금흐름)
돈을 만들어내는 나무 (현금흐름)

 

 

 3. 결

 

  돈이 없이 돈을 버는 쉬운 방법은 없습니다. 세상에 공짜 없습니다. 누구나 무언가를 희생하면서 돈을 법니다. 소득(현금흐름)이 증가하면서 시드머니도 증가하고 투자에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비로소 고위험, 중위험, 저위험의 포트폴리오를 꾸릴 여유가 생깁니다. 

 

  따라서 투자와 병행해서 현금흐름(소득)을 늘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현금흐름이 증가하는 만큼 투자할 기회가 늘어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