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조직의 위기 극복 2 - Jump

by 선라이저 2022. 12. 28.
반응형

요즘 미국과 중국의 갈등 속에 국내외 경제가 참 어렵습니다. 점프라는 책에서 제시하는 조직의 위기 극복을 위한 방법을 찾아 보았습니다.

 

1. 우선 멈추고 주위를 돌아보라

 

 톨스토이는 "잠시 멈추어 서서 일을 손에서 내려놓고 주위를 돌아보라"고 합니다.

 

 부드러운 것이 강한 것입니다. 부드럽게 대처해도 될 만한 일을 머리를 혹사시켜 늘 고통을 느끼지 말아야 합니다.

 

 휴지통이 가득찼다면 비워야 합니다. 한 발 물러나서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람에 집중합니다.

 

 당신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좌우할 수는 없습니다. 부하 직원은 지시만으로는 움직이지 않는 복잡한 존재이며, 상사는 부하의 행동에 수동적으로 대응하는 사람입니다. 

 

 내 선택이 나 자신과 다른 사람을 의미있는 곳으로 이끄는지 자문해야 합니다. 조직원 모두가 자신의 일이 의미있는 것이기를 갈망하고 있습니다.

 

2. Jump

 

  우리는 모두 낭떠러지에 서 있습니다. 어둠의 가장자리에서 발끝으로 간신히 버티고 서 있습니다. 과감히 뛰어들지 않으면 우리의 존재감은 점점 보잘 것 없는 것이 될 뿐입니다. 하번 멜 빈은 "내가 감히 도전해 해내기로 마음 먹은 일은 반드시 해내고야 만다"고 합니다.

 

  유연하게 걷고 큰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는 단순히 물건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와우라고 할 만한 어떤 경이로움을 창조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고통을 이겨내고 배울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항상 자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무엇이 중요한가? 바로 사람입니다. 경영은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다루는 일입니다.

 

함께 문제를 뛰어넘기
함께 문제를 뛰어넘기

 

 18세기 영국의 철학자인 에드번드 버크는 "사람이 효과적으로 행동하지 못하는 것은 다른 사람과 더불어 행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행동하지 않는 것은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는 것은 공통적인 의견과 공통적인 애정과 공통적인 관심사를 갖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라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