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4일 버크셔 해셔웨이 주총에서 전격적으로 은퇴를 발표한 워렌 버핏이 트럼프의 관세정책과 금융시장에 대한 언급을 했습니다.
1. 워렌 버핏의 트럼프의 관세정책에 대한 언급
'투자의 귀재'로 불리는 워렌 버핏은 "지난 30~45일간 일어난 일은 사실상 아무 것도 아니다"면서 관세와 보호무역주의와 관련해 "미국은 무역을 무기로 삼으면 안된다"고 말했습니다.
"제 생각에 큰 실수입니다. 75억명의 사람들이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3억명의 (미국)사람들은 자신들이 얼마나 잘 했는지에 대해 자랑하고 있는데, 그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하며 현명하지도 않다고 생각합니다."고 언급했습니다.
2. 워렌 버핏의 포트폴리오
워렌 버핏은 2025년 1/4분기까지 10분기 연속으로 주식을 매도하며 방어적인 자세를 유지해 왔습니다. 2025년 3월말 현재 보유한 5대 종목은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애플, BOA, 코카콜라, 세브론이며, 3,470억 달러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버핏은 앞으로 보유현금을 500억달러까지 줄일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으로 약 3,000억 달러의 주식을 산다면 약 420조원이 됩니다.
버핏은 투자처를 물색하고 있으며, 매우 기회적으로 움직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3. 결
워렌 버핏은 은퇴를 발표하면 남긴 마지막 말은 "I think a happy person lives longer than somebody that's doing some things they don't really admire much in life."였습니다.
스스로 존경하지 않는 일을 사람보다 (스스로 존경하는 일을 하는) 행복한 사람이 더 오래 산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삶을 존경하는 상태가 행복입니다.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은 만족을 아는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여러분은 스스로 존경하는 일을 하고 계시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