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Back to bacic - 왜 블로그를 하시나요

by 선라이저 2023. 1. 7.
반응형

 블로그는 누구나 만들 수 있고 누구나 블로그에 글을 쓸 수 있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다는 개방성 때문에 사람에 따라 블로그의 용도가 다양합니다. 블로그가 무엇이고 어디에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알아 보았습니다.

 

 1. 블로그가 뭔가요

 

 블로그는 web(웹)과 log(로그)의 합성어입니다. 개인의 일상생활부터 취미와 관심사 등 자신만의 관심사를 기록하는 공간, 즉 웹에 쓰는 나만의 다이어리입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블로그의 개념도 변화하고 있는데, 일상적인 경험이나 생각을 정리하는 목적으로 시작되었지만 검색엔진을 통해 노출되면서 뉴스, 칼럼, 리뷰 등 전문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1인 미디어로 발전하였습니다. 

 

 블로그는 1인 미디어에서 이웃의 참여와 소통으로 발전하여 나의 평범했던 이야기가 브랜드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요리하는 주부, 주말 캠핑을 즐기는 직장인, 음식점 운영 소상공인, 소품 만들기를 좋아하는 주부,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 체험 리뷰 등 자신에게는 평범한 이야기이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공감하는 특별한 이야기로 다가오게 됩니다.

 

 2. 왜 블로그를 하시나요

 

  대부분의 블로그는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는 목적, 개인 브랜드를 만드는 도구, 광고와 홍보 용도, 수익 도구 등을 위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정보와 지식공유 목적의 블로그

 

  블로그는 자신이 경험한 지식이나 습득한 정보를 수많은 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최적의 도구입니다. 자신만 알고 있거나 습득한 정보, 경험담, 노하우 등을 블로그에 글, 사진, 동영상 등으로 표현할 수 있는 정보의 창고입니다.

 

 개인 브랜드를 만드는 도구로서의 블로그

 

 블로그는 오랫동안 운영하다 보면 본명보다는 필명이 더 친숙하게 됩니다. 즉 블로그는 나를 표현하는 브랜드가 되는 것입니다. 개인 브랜드 구축은 미용실, 음식점 등 소상공인은 물론 자동차와 보험 영업사원, 농어촌 등에서도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광고와 홍보 용도로 사용되는 블로그

 

 블로그는 개인 뿐만 아니라 많은 기업에서 중요한 홍보와 광고의 마케팅 도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업은 기업의 이름을 전면에 내세워서 홍보하는 방법보다 블로그를 활용해 신제품을 소개하고 기업소식이나 이벤트를 주최하는 등으로 마케팅 효과가 더 높습니다.

 

 수익도구로 활용되는 블로그

 

 블로그를 이용해 돈을 벌 수 있는 수익모델이 나오면서 블로그가 수익모델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블로그의 수익모델은 블로그에 붙는 광고 배너를 클릭할 때마다 광고주가 블로거에게 일정한 수익금을 지급받거나,  업체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협찬받거나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하는 리뷰나 체험형 수익모델이 있습니다.

 

 복합형 목적으로 사용되는 블로그

 

 블로그는 전적으로 운영자의 운영취지와 목적에 따라 운영되는 개인적인 도구입니다. 따라서 블로그를 어떻게 사용하고 활용해야 한다고 정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블로그는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는 목적, 개인 브랜드를 만드는 도구, 광고와 홍보 용도, 수익 도구 중 하나의 용도로만 사용되지 않고 복합적인 형태로 사용됩니다.

 

 

블로그
블로그

 

 3. 주제에 따라 달라지는 블로그 유형

 

 블로그를 운영하기 전에 '어떤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은가'에 대한 명확한 답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블로그의 관심주제를 "엔터테인먼트/예술, 생활/노하우/쇼핑, 취미/여기/여행, 지식/동향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카카오에서 운영하고 있는 티스토리블로그는 "라이프, 여행/맛집, 문화/연예, IT, 스포츠, 시사로 분류합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라이프 스타일에 관련된 블로그가 많으며, 티스토리 블로그는 IT와 함께 다음 블로그와의 합병에 따른 영향으로 사회적 이슈를 펼치는 블로그들이 많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