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블로거로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낀 바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블로그는 구독자와 같이 성장합니다
구독자 수는 블로그 성장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로 그 채널의 영향력을 나타냅니다. 더 많은 구독자 수는 광고 기회 뿐만 아니라 광고주와의 협업 가능성도 증가시킵니다.
구독자는 단순한 숫자가 아닌 진정한 관심을 가진 독자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내 글에 대한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며 이는 블로거에게 귀중한 데이터입니다. 따라서 구독자 수 증가는 블로거에게 큰 기대감을 줍니다.
블로거는 구독자와 함께 성장하기 위한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컨텐츠의 품질(글로 만들어진 컨텐츠가 얼마나 유익하고 흥미로운 지를 나타내는 요소) 향상과 일관성 있는 업로드 일정, 구독자들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한 신뢰 구축이 중요합니다.
2. 블로그가 주는 혜택
블로그 운영은 블로거에게 많은 혜택을 줍니다.
먼저 구독자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의견과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통로(플랫폼)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전문성을 살리고 인기있는 인플루언서(크리에이터)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과정에서 블로거는 구독자들과의 친밀한 관계 구축이나 새로운 트렌드에 대한 학습, 외부 기관 교육, 타 SNS 컨텐츠 분석 등 자신의 성장을 경험하게 됩니다.
또한 컨텐츠 제작은 온라인 마케팅을 하면서 다른 SNS 활동과 연계하여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상품이나 가게의 홍보도 할 수 있으며 상품의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알릴 수도 있습니다.
3. 블로그 운영 전략
블로거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구체적인 전략이 필요함을 절실히 느끼게 됩니다. 마케팅에서는 이를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전략이라고 합니다.
Segmentation은 시장 세분화로 나의 목표 시장을 명확히 하는 것입니다. Targeting은 목표 시장 고객의 명확한 니즈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Positioning은 시장 세분화와 타게팅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고객의 마음에 내 브랜드 이미지가 굳건히 자리잡는 것입니다.
즉 내가 좋아하는 글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니즈에 맞는 맞춤형 글을 올려야 하고, 컨텐츠의 일관성도 유지해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SEO(검색엔진 최적화) 전략을 통해서는 알고리즘에 맞춰 내가 작성한 컨텐츠를 시각적으로 더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제목, 목차, 사진, 설명 달기 등 다양한 시도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구독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합니다. 컨설팅에서는 이를 컨텐츠 3, 커뮤니케이션 7이라고 합니다. 유튜브와 달리 블로그는 실시간 대화 등 구독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힘듭니다. 적극적인 고객과의 댓글, Q&A 세션, 이벤트(이벤트의 의미는 전에 하지 않던 것을 하는 것입니다.) 등이 좋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장기적으로 고객의 충성도는 광고 클릭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의 10만명 구독자 실버 버튼 처럼 블로그 운영도 1,000명, 5,000명의 구독자 수의 명확한 목표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인증은 자랑거리가 아니라 자신의 성장과 구독자와의 신뢰를 쌓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를 위해 구체적인 전략 하에 인내를 가지고 꾸준히 집중적인 노력을 한다면 큰 성취가 돌아오는 일입니다.
No Pain No Gain입니다. 처음부터 한 방에 다 얻을 수는 없습니다. 블로그는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 라는 자세로 수 년간에 걸쳐 끈기와 지속성이 요구되는 힘들지만 재미있는 일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