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기업의 CEO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CEO 코칭'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1. 왜 CEO 코칭이 필요한가요
CEO는 다른 어떤 스포츠나 게임보다도 더 복잡하고 동적인 환경속에서 기업을 이끌고 경영하고 고쳐나가야 합니다. 그것도 CEO나 예비 CEO는 코치도 없이 거의 매번 혼자서 배워 나가야 합니다.
수많은 임원들이 기술적 배경을 가지고 최고 리더의 자리에 오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중에는 마케팅, 판매, 광고, 인사, 회계 등에 훈련이나 경험이 전혀 없거나 크게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같은 분야의 지식이나 경험이 하룻밤 사이에 얻을 수 없는 것이 분명한데도 어느 날 갑자기 구성원이나 이사회, 주주들이 새로운 리더에게 바라는 게 많아지게 됩니다.
모든 임직원의 미래가 CEO에게 달려있을 뿐 아니라 이들은 항상 CEO에게 방향 제시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CEO는 스스로 균형감각을 잃지 않아야 하는 동시에 기업과 중간 리더 및 구성원들의 동적인 균형을 만들어내고 유지해 나가야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CEO는 성공을 위한 모멘텀을 만들어 내기 위해 동기를 부여하고 에너지를 집중해야 합니다. 아울러 매일 매일 이익을 창출해 내야 합니다.
이 모든 일을 잘 하기 위해 CEO는 훌륭한 솜씨를 가진 운동선수가 되어야 합니다. 모든 훌륭한 선수들이 그렇듯이 CEO는 노력과 능력을 겸비해야 하는 것은 물론 코치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능력, 기술, 직관을 가다듬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2. CEO 코치들이 하는 일은
이를 위해 CEO 코치들은 다음과 같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1) 경제, 산업 및 관련 정부 부처에 대한 일반적 경험과 지식 제공
2) 다른 기업체의 CEO 및 고위 리더와의 공동협력 및 교류 주선
3) 회계, 마케팅, 기획, 생산 등과 같은 기업활동 전반에 대한 이해도 제고
4) 기업의 구조조정 및 개혁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및 Case Study
5) 기업 및 개인별 성과 제고를 위한 요인 분석
6) 유사 업종 및 산업에서 뛰어난 CEO의 경영스타일 분석 등
코치는 CEO가 듣기를 원하지 않는 이야기를 해줄 뿐 아니라 CEO가 만나기를 원하지 않는 사람을 주선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야만 CEO는 자신이 되고 싶어하는 CEO가 될 수가 있습니다.
3. 결
복잡해지고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한 조직을 책임지는 CEO의 역할은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CEO가 신속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곁에 코치를 두고 어려운 문제에 직면할 때는 자문을 받는게 최선입니다. 코치가 곁에 있으면 코치가 CEO의 빠른 의사결정을 도와주어 시간을 쪼개 쓰야 하는 CEO의 시간을 절약해 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