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한민국 지리적 표시 농산물 (8) 깻잎

by 선라이저 2023. 3. 19.
반응형

오늘은 코리안 지오푸드(저자 신완섭) 책자에서 '깻잎'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1. 우리나라에서 깻잎의 역사

 

  깻잎은 항해살이 꿀풀과인 깨의 잎사귀인데 특별히 임자엽이라 불리는 들깨의 잎을 지칭합니다. 동남아가 원산지이고 저지대 인가 근처에서 자생합니다. 들깨는 원래 기름을 짜내기 위해 재배하였는데 자라는 동안에 잎을 채취하여 식용으로 삼은 것이 바로 깻잎입니다.

 

  지금은 잎들깨용 종자를 개발하여 사시사철 깻잎을 먹을 수있습니다. 입맛이 없거나 마땅한 반찬이 없을 때 손쉽게 내놓을 수 있는 깻잎은 맛과 향, 영양소가 뛰어나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큰 인기입니다.

 

  하지만 한국과 중국에서만 재배할 뿐 특유의 향 때문에 다른 나라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들에게 깻잎은 기피대상 1호입니다. 고수를 한국 사람들이 잘 못 먹듯이 처음 맛보는 깻잎이 외국인에게는 생고역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하자. 

 

2. 대한민국 지리적 표시 농산물 '깻잎'

 

  2012년 대한민국 지리적 표시 농산물 제76호로 지정된 금산 깻잎은 부추면 일대에서 900여 농가가 깻잎 재배 작목단지를 형성하고 있으며, 전국 생산량의 42%를 점유하여 향토 주력산업으로 자리잡아 나가고 있습니다. 

 

 

깻잎
깻잎

 

 3. 깻잎의 효능

 

  본초강목은 '깻잎이 나쁜 냄새를 없애고 위를 튼튼하게 한다'고 하며, 동의보감은 '속을 고르게 한다'고 합니다. 음식 궁합 면에서 깻잎은 육류나 생선회를 쌈 싸 먹는데 잘 어울립니다.

 

  방부재 역할을 하는 정유 성분인 페릴 케톤, 펠리라 알데히드 등이 특유의 향과 맛으로 고기의 느끼한 맛을 없애주고 식중독을 예방합니다. 또한 고기에 부족한 칼슘, 엽산, 비타민 A, C 등이 깻잎에는 풍부하여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침착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완벽한 영양적 균형을 이룹니다. 이 때 양파를 함께 섭취하면 위암 예방 효과가 배가됩니다.

 

  농촌진흥청이 국내산 들깨잎을 분석한 결과, 뇌세포 대사기능을 촉진하여 기억력 감퇴를 예방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로즈마리산과 가바(GABA) 성분이 자량 들어있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로즈마리산은 주로 박하, 로즈마리 등에 함유되어 항균, 항염증, 항산화, 치매예방 효과가 있고, 가바 성분은 뇌 혈류 축진 및 신경안정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녹황색 야채인 깻잎에는 무기질인 칼슘이 시금치의 5배, 철분은 시금치와 동일 수준이고, 비타민 A, C,식이섬유소, 클로로필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큽니다. 녹색색소 클로필의 구성성분인 파이톨과 오메가 3 계열의 불포화지방산인 메틸 ETA라는 성분이 암세포의 성장과 DNA 합성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깻잎의 파이톨이 암세포만 추적 제거하는 자연살해 세포의 활성을 높이고 대식세포 기능을 활성화시켜 궁극적으로 인체의 면역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위암 세포의 성장을 97% 억제하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이로써 위암 예방에 깻잎을 적극 추천하는 이유가 밝혀진 셈입니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