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Back to basic : 코스톨라니의 주식투자 Q&A

by 선라이저 2022. 10. 13.
반응형

1. 코스톨라니의 주식 매수와 매도

 1) 매수와 매도를 결정할 때 증권시장에 대한 분석은 중요한가요?

 

  종합주가지수 동향은 각각의 종목 시세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지수가 급락한 경우 아무리 최상급 주식이라도 상승세가 주춤하거나 멈출 수 있습니다.  

 

 2) 주식을 매수할 시점은 중요한가요?

 

 사고 파는 시기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할 경우 우량주식으로도 돈을 잃을 수 있습니다.

 

3) 주식을 매도해야 할 시점은 큰 이익을 남긴 시점인가요?

 

 주식의 매도 여부 결정은 과거의 매수가격과는 전혀 무관하며 앞으로의 시세에 달려 있습니다. 따라서 아주 객관적인 판단이 요구됩니다.

 

4) 헐 값에 매도한 주식을 비싼 가격에 다시 사들여야 하나요?

 

 그렇습니다. 판단은 과거의 거래와는 전혀 무관하게 객관적이이어야 합니다.

 

5) 호재에도 불구하고 시세가 오르지 않을 경우 보유 주식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보유 주식을 전부 매도해야 합니다. 시세가 오르지 않을 경우 그럴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6) 증권사들이 한 목소리로 추천한다면 그 주식을 사야 하나요?

 

 조심해야 합니다. 어느 금융기관들 집단이 특정주식을 완전히 매도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7) 증시가 붕괴 이후에 모든 징후들이 흐름의 반전을 예고할 경우 어떤 주식을 사야 하나요?

 

  보합세인 주식을 사야 합니다. 탄탄한 종목들이 보합세를 보일 경우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시세가 바닥까지 급락한 주식들은 거의 파산 직전의 회사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이런 회사의 주식도 매수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2. 주식투자시의 고려사항

 

1) 주식투자는 카드게임과 같은가요?

 

 카드게임을 하는 사람이 자신이 쥔 패에 맞추어 배팅을 하듯이 주식투자자는 수시로 변하는 상황에 맞추어 예측과 판단을 해야 합니다. 받은 카드의 조합이 좋은 경우도 있고 나쁜 경우도 있습니다. 좋은 패일 때는 많이 벌고, 나쁜 패일 때는 손실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2) 단기 주가동향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인 요인은?

 

 단기는 경제상황이 시세, 금리, 분야별 경기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매수자들이 매도자들보다 더 강한 압박을 받을 경우 시세는 상승하고, 그 반대의 경우는 하락합니다. 대중 심리와 시장의 기술적 이해가 곧바로, 그리고 아주 강력하게 영향을 미칩니다.

 

3) 중기 주가동향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인 요인은?

 

 금융시장의 유동성을 의미하는 금리가 수요와 공급의 강약을 결정합니다. 금리는 채권시장에 직접적 영향을 줍니다. 채권 수익률이 하락할수록 보다 많은 유동자산이 주식으로 흘러 들어 갑니다. 하지만 금리가 증시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는 상당한 시간이 흐른 이후에야, 다시 말해 중기적으로 나타납니다.

 

4) 장기 주가동향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인 요인은?

 

 전반적인 경기와 특히 산업분야별 경기가 주식의 질과 앞으로의 수익률을 결정합니다. 특정 산업의 향후 시세 동향을 몇 년 전부터 미리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그것을 통해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5) 거래량이 적은데도 시세가 오를 경우 증권시장에 대한 전망은 긍정적인가요?

 

 그렇습니다. 거래량이 적다는 것은 바닥을 쳤을 때 사들이는 소신파들이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매수자들이 시세가 오를 때만 사들이는 매수자들보다 자금동원력이 훨씬 강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가격이 상승하면서 거래량도 증가한다면 자금동원력이 강한 사람들의 손에서 상대적으로 자금동원력이 약한 사람들의 손으로 주식이 넘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이럴 경우 증권시장에 대한 향후 전망은 부정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6) 차트는 단기 동향 분석을 위해 중요한가요?

 

 아닙니다. 장기 동향 분석을 위해 중요합니다. 수 십 년동안  경험을 쌓은 전문투자자들처럼 그러하듯 장기적인 안목에서 기다리는 것이 상책입니다. 

 

7) 주식투자자는 의사와 비슷한 사고를 해야 할까요?

 

예  의사처럼 먼저 진단부터 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토대로 보다 꼼꼼히 따져 나가야 합니다. 최종판단 전에 먼저 현재 상황부터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그런 다음 잘못 짚었다 싶으면 재빨리 방향을 수정해야 합니다. 직관과 융통성도 필요합니다. 

 

8) 주식투자자에게 가장 위험한 상황은 잘못된 정보일까요?

 

 아닙니다. 잘못된 정보는 올바른 정보의 잘못된 해석보다 덜 위험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가진 투자자는 그것을 비판적으로 따져보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정보의 잘못된 해석은 잘못된 생각의 결과로서, 최종결정을 내리는 주체도 바로 이러한 생각입니다.

 

9) 정치가 증권시장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요?

 

 금리정책이나 조세정책은 경제당국인 정부의 소관입니다. 금리상승이나 하락의 정책 결정 방향은 투자자들의 심리와 기업들의 미래에 영향을 줍니다.

 

10) 일단 결정을 내렸다면 그 다음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곧장 행동으로 옮겨야 합니다.

 

11)  이미 잃은 돈은 다시 딸 수 있나요?

 

 일단 잃은 것은 잃은 것입니다. 새로운 거래를 통해 새로운 이익을 창출할 수는 있지만 그것은 과거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12)  내 주식을 평가할 때  항상 먼저 고려해야 하는 가격은 현 시세인가요? 

 

 맞습니다. 매수가격은 이미 과거지사로서 당일 시세를 고려해야 합니다.

 

13) 주가시세는 매일 점검하는 게 좋은가요?

 

 아닙니다. 정보에는 늘 귀를 열어 놓고 있어야 하지만, 매일매일 증권시장의 주가를 살피는 것은 오히려 생각에 방해가 됩니다. 냉철한 투자자도 이로 인해 초조해 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