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이 선정한 세계 100대 부자이자 미국 헷지 펀드의 대부로 "성공은 자신의 원칙을 지키는 것"이라는 레이 달리오 원칙으로 알려진 레이 달리오가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은 단지 관세 때문이 아니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트럼프는 중국에 대해 10%의 보편관세와 34%의 상호관세를 부과하였고 이에 중국의 미국에 대한 34% 보복 관세 부과가 이어지고 미국은 다시 50%의 추가 관세를 경고하였고, 중국도 반격을 취할 것을 공언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레이 달리오는 지속적으로 미국의 부채 위기를 경고해 왔기에 그의 이야기를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1. 세계 질서의 붕괴
통화/경제 질서의 붕괴
현재 세계 경제는 지나치게 많은 부채를 가지고 있으며, 그 부채의 증가 속도도 너무 빠르다.
미국은 과잉소비와 과도한 차입으로 경제를 유지하고 있고, 중국과 같은 채권국은 수출로 경제를 유지하며 이 부채를 떠안고 있다. 이러한 불균형은 탈세계화 흐름 속에서 더 이상 유지될 수 없다.
미국은 중국산 제품에 의존하면서도 중국을 점점 더 전략적 적대국으로 간주하고 있다. 구조 개편이 필요하다.
국내 정치 질서의 붕괴
교육, 소득, 생산성, 가치관의 격차가 극단적인 정치 양극화를 초래하고 있다.
우파/좌파 포퓰리스트간의 '승자 독식' 싸움은 타협 기반 민주주의의 붕괴를 낳고 있으며, 그 결과로 권위주의적 지도자의 등장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국제 지정학적 질서의 붕괴
미국 주도의 세계 질서는 끝나가고 있고, 일방주의, 힘의 논리가 자리잡고 있다. 무역전쟁, 기술전쟁, 외교, 군사적 충돌이 이미 그 신호탄이며, 이는 패권이 재편되는 시기의 전형적인 징후이다.
2. 자연 환경 변화의 급변과 기술발전의 충격
자연 재해 및 팬데믹 등 자연의 교란 증가
가뭄, 홍수, 감염병 등은 경제 질서와 사회 안정에 점점 더 영향을 미치고 있다.
AI 등 기술 발전의 구조적 충격
AI 와 같은 신기술은 경제, 정치, 지정학적 질서 모두에 파괴적 영향을 미친다. 기술 독립성과 공급망 재편이 안보와 경쟁력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3. 레오 달리오의 핵심 제안
단기적인 뉴스(ex. 관세 발표)에만 주목하면 근본적 구조 변화의 본질을 놓칠 위험이 크다.
트럼프의 관세정책은 통화 질서, 국내 정치, 국제 정치, 기후 대응, 기술 발전 등 모든 면에서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
지금의 상황은 과거 대공황, 세계대전, 금융위기 전후와 유사한 Big cycle의 일부이며, 정책결정자들은 과거의 역사에서 배워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