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음성 꽃동네 최기동 이야기 : 다리 밑에서 찾은 인생의 목적함수

by 선라이저 2023. 1. 19.
반응형

   오늘은 제가 오랜 기간 자그마한 후원을 하고 있는 충북 음성 꽃동네를 일군 최기동 씨의 사례를 통해 인생의 목적함수를 알아 보겠습니다. 최기동 씨의 사례는 최근에야 알게 되었습니다.

 

 1. 다리 밑에서 찾은 인생의 목적함수

 

  일반적으로 인생살이, 기업 경영 등 삶의 모든 영역에서 목적함수의 유무 그리고 목적함수의 확실성 여하가 성공과 실패를 구분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인간의 삶에서 목적함수는 어떤 과정을 거쳐 정립되는 지, 목적함수의 확실성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는지를 최기동씨 사례를 통해 살펴 보겠습니다.  

 

  한국인으로서 일제강점기 때 징용에 끌려가 강제 노역 끝에 만신창이가 된 최기동씨는 1945년 해방을 맞아 고향 충북 음성군 금왕면에 돌아 왔습니다.

 

  그러나 예전에 그가 살던 집은 사라졌고, 흩어진 가족들을 찾을 길은 없었습니다. 가족을 만나려던 희망마저 물거품이 되었고, 병든 몸으로 고통스러운 나날을 버티며 지내던 그는 끝내 자살을 결심하고 무극천 다리 밑으로 내려 갔습니다. 

 

 그런데 죽을 결심을 하고 찾아간 무극천 다리 밑에는 거동조차 할 수 없는 걸인들 여럿이 거적을 치고 누워 있었습니다. 그들 중 누군가가 힘없는 목소리로 "여보시오. 당신은 걸을 수가 있군요. 우리는 걸을 수가 없어요. 배고픈 우리를 위해 밥좀 얻어다 주시구려."하며 호소를 해 왔습니다.

 

 거역할 수 없는 호소에 그는 여기저기 다니며 밥을 얻어다 걸인들을 먹여 살려야 했습니다. 자살을 결심했을 때 그의 삶에는 목적함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얻어먹을 수 있는 능력만 있어도 그것은 은총'이라는 진리를 깨달았고, 걸을 수 조차 없는 걸인들을 위해 밥을 얻어다 먹이는 것이 마침내 삶의 목적함수가 되었습니다.

 

 2. 최기동 씨의 빛나는 삶

 

 최기동 씨는 자신이 보살피던 걸인이 죽으면 산비탈 양지 바른 곳에 묻어주었고, 새로운 걸인 들어오면 따뜻하게 맞아 주었습니다. 이렇게 헌신적인 삶을 30여 년간 이어오던 중 그는 카톨릭 무극성당에 새로 부임해온 오웅진 신부를 만나 입문했습니다. 

 

  이후 1986년에는 불우한 이웃들을 위한 사랑의 실천으로 한국 카톨릭 사랑 부문 대상을 받았습니다. 그는 부상으로 받은 상금을 오갈 곳 없는 노인들을 위한 위해 모두 내 놓았으며, 그의 감동적인 삶이 알려지면서 사회 각계에서 들어온 성금 12억원으로 오갈 곳 없는 이들을 위한 요양원을 건립하였습니다.

 

 최기동 씨는 1990년 영면하여 충북 음성의 꽃동네 입구에 묻혔고, 사회 각지에서 들어온 조의금으로 비석과 동상이 세워졌습니다. 

 

기부의 힘
기부의 힘

 

3. 결

 

  최기동 씨는 무극천 다리 밑에서 만난 걸인들의 하소연을 무시해버리지 않고 받아들여서 삶의 목적 함수를 정립한 이후 거룩한 삶을 살기 시작한 것입니다. 목적함수의 유무 여하가 인생에서 큰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