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에서 같이 공부한 중앙대 박찬희교수와 연세대 한순구교수가 같이 쓴 '인생을 바꾸는 게임의 법칙'을 읽었습니다.
1. 게임에서 전략적 사고의 필요성
어느 교수가 시험을 앞둔 학생들에게 시험을 치지 않아도 되는 선택권을 주었습니다. 대신에 조건은 시험을 치지 않는 학생은 B학점을 주고, 반면 시험을 치는 학생에게는 A학점이나 C학점을 준다는 것이었습니다. 교수는 이런 시험을 시행하면 어떻겠느냐고 학생들에게 물어 보았습니다. 그 결과 다수 학생들이 시험에 참가하지 않고 B를 받겠다고 답하였습니다.
B를 받겠다고 답한 학생들은 하기 싫은 시험 공부를 하지 않을 수 있고 B라는 성적도 그다지 나쁜 것도 아니므로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시험에 참가하지 않겠다는 학생들의 선택은 현명한 것일까요? 그 답은 현명한 선택이 아니다 입니다.
우선 당연한 일이지만 이런 경우 시험을 치겠다고 말한 학생들은 우수한 학생들이 많았습니다. 즉, 자신이 없고 공부가 부족한 학생들은 시험을 치러 오지 않을 것이며, 자신의 실력으로 A를 받을 수 있는 학생들만이 시험에 참가할 것이라는 것을 쉽게 예상할 수 있습니다.
물론 교수는 시험이 끝난 후에 시험을 치른 학생들의 시험지를 채점해서 A와 C로 나누겠다고 약속하였습니다. 하지만 막상 채점을 해 보면 시험을 치를 학생들 대부분은 A를 받을 것이 예상됩니다.
이와 같이 결과가 예상된다고 하여도 채점이라는 일이 즐거운 교수라면 채점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채점은 결코 즐거운 일이 아니므로 교수는 실제 이 답안지를 채점하지 않을 것입니다. 만일 모두가 A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면 교수는 대충 채점하거나 채점하지 않고 참석자 전원에게 A를 줄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시험 형태가 주어진다면 학생이 시험에 참석하여 대충 답안지를 채우고 나오면 A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교수는 만일 아주 약은 학생이 있다면 위와 같은 생각을 한 끝에 공부도 하지 않고 시험에 참가할 것이기에 할 수 없이 채점을 해야 할 경우도 생길 것이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런데 많은 학생들이 막상 이런 시험을 치지 않겠다고 한 이유는 시험에 들어오면 엄격히 채점할 것이며 C를 받을 수도 있겠다는 교수의 말을 그대로 믿은 것입니다.
게임이론이라는 개념은 위의 사례 처럼 남의 말을 액면 그대로 믿으면 안된다는 데서 출발합니다.
2. 제대로 그려야 제대로 풀린다
일단 경영도 인생도 게임 상황을 정확히 그려내고 이해할 수 있어야 게임을 풀 수가 있습니다.
한 여학생이 장기간 사귄 남자친구가 있는데 그 여학생은 나이가 차서 결혼을 하고 싶은데 남자친구가 결혼에 전혀 관심이 없다고 합니다. 이 문제는 결국 여자측에서 남자에게 청혼을 하고 남자가 여자의 청혼을 받아 주거나 아니면 헤어질 수 밖에 없다는 최후통첩을 해야 합니다. 그러면 그 남자가 결혼을 해서 계속 만날 것인지 아니면 여자친구와 헤어질 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미국에서는 법을 모르면 바보가 되지만 한국에서는 법대로 사는 것이 바보라고 합니다. 한국은 정이라는 인간관계를 법보다 더 우선하는 문화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어떤 게임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 중 하나가 상대와의 관계가 장기적이고 반복적인 관계인지 아니면 단기적이고 일시적인 관계인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3. 자기와의 게임이 가장 힘들다
우리가 너무도 잘 아는 새옹지마의 이야기는 변방 마을에서 노인이 키우던 숫말이 도망가서 시름에 잠겼더니 도망간 말이 다른 암말을 데리고 와서 좋아했고, 새로 데리고 온 말을 타던 아들이 말에서 떨어져 다리를 다쳐서 슬퍼하다 오히려 아들이 다친 다리 때문에 전쟁터에 가지 않아서 아들이 목숨을 구했다는 내용입니다.
결국 좋은 일이 있으면 나쁜 일이 따르고 나쁜 일이 있은 후에는 좋은 일이 따른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인생도 마찬가지인데 좋은 일이 있은 후에 나쁜 일이 따르는 것이 우연일 수도 있지만 성공이 있은 후 자만하여 노력을 게을리하면 그로 인해 다음 일은 실패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성공에 대한 자신감은 좋지만 지나친 자신감으로 자만감을 가지게 되면 바로 실패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성공할 수록 위기감을 갖는게 지속적인 성공의 비결입니다.
댓글